1차 세계대전 당시의 포격 관측 방법 1차대전 전투기


포격 관측 - 사격(Observation of Artillery Fire – A Shoot)

사격 vs 대포대 정찰/포병대 정찰 (Shoots vs Counter Battery Patrols/Artillery Patrols)

제 42 비행대대의 그레고리(Gregory) 소위는 육군 항공대의 기본적인 임무에 해당되는 포대 정찰 임무와 포격 관측 임무를 수행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포대 정찰 임무에 속하는 용어는 대포대 정찰(counter battery patrol) 또는 포병대 정찰(artillery patrol)이라는 용어가 사용됐으며, 포격 관측 임무에 해당되는 용어는 포격 관측(observation of artillery fire)이나 포병대 관측(artillery observation), 포병대 위치기록(artillery registration), 아니면 일반적으로 사격(a shoot)이라는 단어로 지칭됐습니다.

대포대 정찰 임무와 각 비행대대에 할당된 호출 구역(Zone Call)들이 적 포병대의 위치를 획득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이었다면, 사격이라고 불리는 포격 관측 임무는 표적을 약화시키고 파괴하는 내용의 임무에 해당됐습니다. 포격 관측 임무에서 항공기들은 정찰 임무에서와 마찬가지로, 하늘의 눈으로써 포병대를 보조했으며 표적을 명중시키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시기의 전쟁터에서 수행된 포격 관측 임무는, 일반적으로 항공기 조종사에 의해서 수행됐습니다. 포병대 문헌에서 언급되는 '관측수(Observer)'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무언가를 관측하는 사람을 의미했으며, 이는 보통 조종사를 가리켰습니다. 그러나 사실 '관측수'라는 용어는 항공기 사수석에 탑승하는 기관총 사수를 일컫는 말로써 항공기를 방어하고 적기의 접근을 감시하는 사람을 뜻했습니다. 이 때문에 본문에서 언급되는 관측수라는 단어는 일반적인 의미의 기관총 사수가 아니라 포격을 관측하는 사람으로 통일하였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중포대(Siege Batteries)와 시계 부호(Clock Codes)

영국 육군 항공대의 비행대대원들과 대전 말기에 창설된 영국 공군의 비행대대원들은 영국 포병대(Royal Garrison Artillery)의 중포대들과 함께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영국 포병대의 포대 구성은 6인치 곡사포나 8인치 곡사포로 구성됐으며 이러한 대포 4문이 모여서 1개 포대로 구성됐습니다.

항공기가 포대의 사격을 유도할 때는 시계 부호(clock code)를 활용한 무선 신호를 사용했습니다. 조종사들은 표적을 중심으로 가상의 시계 문자판을 그린 다음, 시계 부호를 이용해서 포탄의 탄착 지점을 수정했습니다. 시계 부호에서 사용되는 1부터 12까지의 숫자는 포탄이 표적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떨어졌는지를 나타냈으며, 12, 3, 6, 9에 해당되는 숫자들은 각각 북쪽과 동쪽, 남쪽, 그리고 서쪽 방향을 나타냈습니다. 시계 부호 외에도 문자 부호가 함께 사용됐으며, 시계 부호 앞에 배치되는 문자 부호는 포탄이 표적으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졌는지를 나타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문자 부호와 시계 부호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나타냅니다.

항공기에서 포병대에게 신호를 송신할 때 사용되는 시계 부호.
1917년 작전 참모에서 발간된 "항공기와 포병대의 협동(Co-operation of Aircraft with Artillery)" 개정판에서 발췌.

실제 조종사들은 모스 신호의 길이를 줄이기 위해서 숫자 12(· – – – –  · · – – –) 대신 문자 O(– – –)를 사용했습니다.

거리를 나타내는 부호들은 다음과 같은 뜻을 지녔습니다.

• OK - 명중
• Y - 10 야드
• Z - 25 야드
• A - 50 야드
• B - 100 야드
• C - 200 야드
• D - 300 야드
• E - 400 야드
• F - 500 야드

만약 관측수가 포탄의 탄착 지점을 찾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부호를 전송했습니다.

• W - 관측되지 않음 (wash-out : 실패)

특정 대포에서 발포한 포탄들이 표적에 성공적으로 명중하는 과정을 모르스 부호로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C3 - 표적 동쪽 방향으로 200 야드 거리에 탄착
• A9 - 서쪽 방향 50 야드 지점에 탄착
• OK - 명중

8자 모양 비행(Figures of Eight)

포격을 관측하고 신호를 전송할 때 항공기들은, 1917년 작전 참모에서 발간된 "항공기와 포병대의 협동(Co-operation of Aircraft with Artillery)" 개정판에서 발췌된, SS 131 소책자에 나와있는 그림처럼 8자 모양 비행 패턴으로 비행했습니다.

포격 관측시 8자 모양을 반복하면서 비행한다.
'탄착지점 수정' 구간은 탄착지점의 방향과 거리를 수정하는 신호를 보내는 구간입니다.
'G' 구간은 '사격' 신호를 보내는 구간입니다. 포대의 지상 안테나는 탄착지점 수정 구간과 평행하게 놓여있었습니다.

지대공 신호 : 그라운드 스트립(Ground Strip)

이 시기의 무선 송신기가 하늘에서 지상을 향해서만 신호를 보낼 수 있었다면, 지상의 무선통신 교환원들은 어떤 방법으로 항공기에게 신호를 전달할 수 있었을까요? 신호등(Signalling lamp)은 그리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조종사는 신호를 보낼 때 신호등의 등불이 있는 방향을 주시하면서 신호를 보내야 했는데, 비행 구조상 이 통신방법은 조종사들이 제대로 신호를 전달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보다 더 나은 해결책으로는 지상에 기다란 천을 배치해서 신호를 보내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신호등을 활용한 통신 방법에 비해서 매우 원시적인 방법이었지만 결과는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라운드 스트립(Ground Strip)으로 불리는 이 천들은 기본적으로 3.7 m x 0.3 m(12 ft x 1 ft) 크기로 제작됐으며, 이 천들을 이용해서 미리 지정된 부호의 기호나 문자 형태로 나열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의 예제들은 1915년 1월 23일의 런던 뉴스지 107 페이지에 삽입된 삽화로, 적군의 손에 떨어지는 경우에 대비하여 '단순한 신호일 뿐 실제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명시돼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몇몇 부호들은 1918년에 실제로 사용하던 것들이었습니다.

"지상에서 항공병에게 신호를 보낼 때 사용되는 문자 부호들" 사진 제작 : 영국 신문 기록보관소(British Newspaper Archive)(www.britishnewspaperarchive.co.uk), 영국국립도서관 위원회 및 ILN 그룹(Illustrated London News Group)

• ¦ - 표적 방향
• L - 전선 관측
• X - 거리 관측
• Z - 신관 관측
• V - 사격 영향 관측
• N - 마지막 신호 반복
• T - 착륙
• F - 새로운 표적 (다른 부호와 함께 사용됨)

만약 눈이 내렸을 경우에는, 흰색 천 대신 검은색 천이 사용됐습니다.

적어도 1917년 말 무렵에 실제로 사용된 부호는 "항공기와 포병대의 협동(Co-operation of Aircraft with Artillery)" 개정판에서 발췌된, SS 131 소책자의 24 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포병대에서 항공기에게 전하는 지상 신호들.
1917년 12월 작전 참모에서 발간된 "항공기와 포병대의 협동(Co-operation of Aircraft with Artillery)" 개정판에서 발췌된, SS 131 소책자.

사격 임무의 한 사례 - KD90

지금 소개하는 임무는 실제 조종사들이 어떤 방법으로 탄착지점을 수정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줍니다. 본문에 소개된 이 예제는 "항공기와 포병대의 협동(Co-operation of Aircraft with Artillery)" 개정판에서 발췌된 SS 131 소책자의 예제 I을 기초로 작성됐으며, 실제 사격 시간을 바탕으로 진행 과정을 조금 각색해서 서술하였습니다. 해당 임무는 1918년 7월 1일에 그렉 소위가 관측했던 KD90 지점의 적 포병대를 공격했던 임무로, 그레고리 소위의 첫 번째 사격 임무였습니다. (그레고리 소위가 KD90 지점의 포대를 찾는 과정은 원문 사이트의 이곳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KD90에 대한 사격 임무는 1918년 7월 1일에 기록된 제 42 비행대대의 비행기록지와 그레고리 소위의 비행일지, 그리고 일기에 자세히 나타나있습니다. 개별 포탄의 탄착점과 일제 사격의 평균탄착점들이 이 일지에 기록돼있습니다. 그레고리 소위의 실제 임무 결과는 예제 I에서 살펴 보실 수 있듯이, 3번 포진지가 우연의 일치로 명중된 내용이 비행대대 비행기록지에 요약돼있습니다. (3번 포진지의 명중 과정은 2번 포진지 지점의 탄착점을 조정하는 와중에 우연히 명중됐습니다.)

KD90은 메르빌(Merville) 마을 동남쪽에 배치된 적 포대에게 부여된 구역 번호입니다.
이 사진은 1918년 6월 27일에 1:20,000 비율의 축척으로 그려진 옛날 지도의 일부분입니다.



동일 지역을 현대에 1:25,000 비율로 작성된 지도에서 찾아 본 사진.

이 사례의 임무가 실제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항공기로부터 송신되는 모든 신호들은 다른 부호와 합쳐진 상태로 전송됐습니다. 이 부호는 비행대대의 호출 단어(으레 그렇듯이 'A')와, 항공 관측수의 무선 번호 (그레고리 소위의 암호명은 '48'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포대 호출 단어('R')들로 조합돼서 부여됐습니다. 이렇듯 항공기에서 송신되는 모든 신호들은 A48R이라는 부호와 함께 전달됐습니다. 이 부호는 이후에 신호를 몇 차례 주고받는 과정에서 AR로 축약됐습니다. (SS 131 소책자의 50 페이지에 따르면 보통 첫 번째 사격 이후에 부호가 축약됩니다.)


KD90 지점의 적 포대 파괴를 위한 사전준비 사격
영국 포병대 소속 제 145 중포대 (8인치 곡사포)
사격 관측수 그레고리 소위

첫 번째 탄착 조정 지점은 적 포대의 2번 포진지입니다. '1번 포진지 발사, 2번 포진지 발사' 등의 문장은 영국 곡사포들을 뜻 합니다. '1번 포진지, 2번 포진지'는 적군의 포진지를 뜻 합니다.

시간
항공기 신호
포병대 신호
해석
2:20 pm
B
신호 수신 중인가?
2:25 pm

K
신호 확인

T

지상 신호 'K' 확인

A KD90

KD90 지점 사격 대기


F
메시지 확인
2:37 pm

L
포대 사격 준비 완료

T

지상 신호 'L' 확인
2:47 pm
G

사격
(
제 145 중포대는 적군의 인명 피해를 유발하기 위해서
2번의 일제 사격을 빠르게 실시함)

MB9
MC4

첫 번째 일제사격의 평균 타격지점 B9
(100야드 지점, 9시 방향)
두 번째 일제사격의 평균 타격지점 C4
(200야드 지점, 4시 방향)

G

1번 포진지 발사

A2 G

탄착점 A2
(50 야드 지점, 2시 방향)
2번 포진지 발사


Z8 G

탄착점 Z8
(25 야드 지점, 8시 방향)
3번 포진지 발사


Y2 G

탄착점 Y2
(10 야드 지점, 2시 방향)
4번 포진지 발사

Z6
OK3
G

탄착점 Z6, 3번 포진지에 명중!
(2번 포진지를 향해 쏘는 중이지만 3번 포진지에 명중됨)
1번 포진지 발사

OK G

2번 포진지에 명중!
2번 포진지 발사



(각 포진지의 탄척점이
포대 지휘관의 마음에 들 때까지 반복
이후에 지휘관은 지상 신호를 변경하라는 명령을 내림)
4:00 pm

V
포격 영향 관측 바람
(모든 포진지가 적군의 2번 포진지에 사격)

MOK

마지막 일제사격의 평균 타격점이
표적에 명중됨

SW Z6

3번 포진지로 표적 변경(switch)
2번 포진지로부터 Z6 지점에 위치 (25 야드 6시 방향)
(모든 포진지가 적군의 3번 포진지를 향해서 사격)

SW Z6
4번 포진지로 표적 변경
3번 포진지로부터 Z6 지점에 위치
(모든 포진지가 적군의 4번 포진지를 향해서 사격)

SW A0

1번 포진지로 표적 변경
4번 포진지로부터 A0 지점에 위치
(25 야드 12시 방향)
(모든 포진지가 적군의 1번 포진지를 향해서 사격)



포대 지휘관이 항공기 임무에 만족하고
임무 완료 신호를 보낼 때까지 반복
5:00 pm

T
귀환하라


G에서 V까지의 시간

여러분들은 G 신호에서 V 신호가 송신되기까지 소요된 시간을 눈여겨 보았을 겁니다. 이 구간은 항공기가 사격 명령을 송신한 순간부터, '포격 영향을 관측 바란다'는 포대의 지상 신호가 내보내질 때까지 경과된 시간을 뜻합니다. 이 말은 즉, 포대 지휘관이 만족할 수 있는 적절한 탄착지점을 찾는데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측정 시간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비행대대의 비행기록 일지는 사격 임무의 공식 보고서에 함께 포함됐습니다. 두말할 것 없이 이 시간이 짧으면 짧을 수록 좋은 것이었습니다. 본문에 소개된 임무의 경우, 소요된 시간은 1시간 17분이었습니다.

비행대대 비행기록 일지 항목

아래의 내용은 행대대의 비행기록 일지에 기록된 사격 임무가 어떻게 기록됐는지를 나타냅니다. 읽기 힘들지만 이 문서의 첫 번째 항목을 해석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918년 7월 1일, 제 42 비행대대의 비행기록 일지로부터 촬영된 사진.

기종 및 기체번호 : R.E.8. 27
조종사 및 관측수 : 조종사 그레고리 소위, 관측수 왓킨스(Watkins) 소위.
임무 : K.D.90. 지점에 대한 145 중포대(8인치 곡사포)의 포격 관측
비행시작 시간 : 2:10 pm
귀환 시간 : 5:15 pm
내용 : 성공적. 2시 20분에 K 신호 송신. L 신호 2시 37분. G 신호 2시 43분. V신호 4시. G 에서 V 신호 1시간 17분.
1번 포진지 관측결과 : 명중. 1 Y(10 야드 이내). 2 Z(25 야드 이내). 8 A(50 야드 이내). 16 B(100 야드 이내). 6 C(200 야드 이내). 2 D(300 야드 이내). 7 W(실패 - 관측 불가). 탄착과정에서 포탄 42발 소모됨. "V" 신호 수신 그리고 일제사격 평균탄착점 명중 3번 송신.
3번 포진지 명중. T 신호 5시 05분 발신.
관측 임무는 조종사에 의해서 수행. 고도 6000 피트

기타 정보. K.36. d.0.7 지점의 가옥 명중. (KD90 지점 바로 옆에 배치된 적군 포대) 4시 25분에서 4시 55분 사이에 비행대대의 중앙 무선통신소에서 표적 변경을 요구. 후방 지역에서의 대공 활동 매우 활발함. 북쪽 운하에서 활동 중인 목표 관측되지 않음. 기차 없음. 느프 베르껑(NEUF BERQUIN), 메르빌(MERVILLE) 그리고 이피넷(EPINETTE) 정거장을 향한 포탄 600발 관측. 조종사는 메르빌 정거장을 향한 포탄 100발 관측. 초기 시야 좋음, 후기 시야 흐림. 조종사와 관측수 둘 다 기타 정보 수집에 기여함.


---------------------------------------------------------------------------------------------------------------------

이번 글은 유난히 의역이 많은 글입니다.
오역 및 의역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원문으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