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프 오브 도버에 등장하는 영국 공군 전투기의 엔진들. 클리프 오브 도버 가이드


*** ATAG 커뮤니티의 유저들이 제작한 팀 퓨전 모드에 해당되는 내용이며,
모드가 설치되지 않은 원본 클리프 오브 도버에 등장하는 항공기들의 성능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클리프 오브 도버에 등장하는 영국 공군 전투기의 엔진들.

게임에서 등장하는 왕립 공군(Royal Air Force) 소속의 전투기에는 모두 세 종류의 엔진이 탑재되어있습니다. 이 세 종류의 엔진들은 모두 롤스-로이스사에서 생산한 멀린 엔진이지만, 제각기 모두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멀린 2 (MERLIN II)

스핏파이어 I 전투기와 허리케인 I DH5-20 전투기에는, 멀린 II 엔진이 장착되어있습니다. 이 엔진은 멀린 III 엔진 보다 약간 덜 세련되었기 때문에 극한의 상황에서 보다 더 과열되기 쉽고 손상 받기도 쉽습니다. 그러므로 조종사들은 이 엔진의 한계를 명확하게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멀린 II 엔진은 원래 87 옥탄 휘발유를 사용하는 엔진으로써 최대 +6 부스트 매니폴드 압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영국 본토 항공전이 벌어지던 시기에, 휘발유 정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100 옥탄 휘발유를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멀린 엔진의 성능을 한층 끌어 올리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새롭게 등장한 100 옥탄 휘발유를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멀린 II 엔진은 +12 부스트 압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고 덩달아 엔진의 마력수도 무척이나 향상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언급되었다시피, 멀린 II 엔진은 구식 엔진이기 때문에 높은 RPM과 높은 압력을 사용해야할 때에는 주의해서 다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속 수평비행 이외의 상황에서 +12 부스트와 3000 rpm의 최고 출력을 사용하려면 신중하게 생각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저속 기동전이나 저속으로 급상승해야하는 경우에 이 최고 출력로 날아다니게 된다면 급속히 빠른 엔진 과열을 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멀린 3 (MERLIN III)

멀린 II 엔진과 동일하게, 멀린 III 엔진 또한 87 옥탄유로 구동되게끔 제작되었습니다. 멀린 III 엔진은 여러가지 향상이 이루어진 덕분에 멀린 II 엔진을 능가하는 신뢰성을 지녀서, 좀 더 오랫 동안 +12 부스트의 고출력을 견뎌낼 수 있지만, 여전히 주의해서 다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멀린 II 엔진과 동일하게, 고속 수평 비행을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12 부스트와 3000 rpm의 고출력을 사용하려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저속 기동전이나 저속으로 급상승해야하는 경우에 이 최고 출력으로 날아다니게 된다면 급속히 빠른 엔진 과열을 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멀린 2 엔진과 3 엔진이 허용하는 최고 가속 고도들.

멀린 II 엔진과 멀린 III 엔진은 원래 16,250 피트(4,953 m)의 고도에서 전속력으로 가속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지만, 슈퍼차져가 작동하는 상황이라면 최대 출력인 +12 부스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명목상 100 옥탄유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1310 마력을 낼 수 있지만, 이 수치는 오직 10,500 피트(3,200 m)의 고도에서 전속력으로 가속할 때에나 가능한 수치입니다. 16,250 피트 고도에서, 이 엔진들의 출력은 1030 마력 등급이며, 그 이상의 고도로 올라가게 된다면, 87 옥탄유를 사용하는 멀린 III 엔진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멀린 12 (MERLIN XII)

멀린 XII 엔진은 새로운 세대의 엔진이며, 여러가지 중요한 개선 사항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87 옥탄유와 100 옥탄유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더 강하고 튼튼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최저 1175 마력을 지닌 덕분에, 17,550 피트의 고도(5,349 m)에서 1090 마력을 유지하며 전속력으로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매우 중요한 개선 사항에 해당되는 내용으로써, 멀린 XII 엔진은 새로운 방식으로 설계된 라디에이터와, 완전히 가압된, 냉각 시스템을 가진 덕분에 부분적으로만 가압되어있는 멀린 III 엔진이나 아예 가압되지 않은 다이믈러 벤츠 엔진을 능가하는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냉각 방식에 글리콜(부동액)만 사용하는 구형 멀린 엔진과 다이믈러 벤츠 엔진에 비해서 멀린 XII 엔진은 더 효율적으로 혼합된 글리콜/물 냉각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9 부스트에 2850 RPM을 30분 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100 옥탄유를 사용하는 멀린 II 엔진과 III 엔진은 2700 rpm에 +6 부스트를 30분 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ATAG 커뮤니티를 둘러보다가 초창기 멀린 엔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놓은 부분이 있길래 번역해 봤습니다.
※ 항공용어를 자세히 알고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제멋대로 번약한 부분들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 잘못 번역된 내용이 있다면 따끔하게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 나머지 내용들은 이후에 차차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http://www.theairtacticalassaultgroup.com/wiki/doku.php?id=raf_fighter_engines





덧글

  • 곰늑대 2014/05/16 09:51 # 답글

    영본항을 돔 길게 잡아서 프리츠와 스핏V까지만 등장했다면 정말 취향 맞는 겡미였을건데요..

    그나저나 팀퓨전 모드를 굴려보려면 포멧을 해야하는.걸까요 흠...
  • kodamcity 2014/05/16 13:39 #

    게임 배경이 너무 짧은 시기에 국한되어있어서 좀 아쉬운 감이 많은 편이죠. ㅎㅎㅎ

    말씀대로 배경 시간을 좀 길게 잡고 뷰파이터 전투기도 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가집니다. :)
  • olmen 2019/03/25 18:52 # 삭제 답글

    spitfire viii는 merlin사의 몇번 엔진을 사용했는지 알수있을까요?
  • kodamcity 2019/03/25 20:20 #

    구글에서 찾아보니 여러 종류의 엔진을 사용한 것 같네요.

    http://www.spitfireperformance.com/spitfire-VIII.html

    위 사이트에 서술된 내용에 따르면 :
    - 스핏파이어 VIII F(기본형)는 멀린 61, 63 엔진
    - 스핏파이어 VIII LF(저고도)는 멀린 66 엔진
    - 스핏파이어 VIII HF(고고도)는 멀린 70 엔진

    ...의 종류로 생산됐다고 하며, 이 중에서 멀린 66 엔진을 사용한 스핏파이어 VIII LF 형식이 주로 생산됐다고 합니다. :D
댓글 입력 영역